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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숙 (전주대학교) 이호준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7 - 98 (32page)
DOI
10.32341/JCER.2021.9.34.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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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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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미결정 경험의 의미를 대학 "90년대 생 졸업예정자에 초점을 맞춰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진로미결정은 어떻게 경험되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가지고 2~3회의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van Manen이 제안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5개의 대주제, 12개의 주제, 53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5개의 대주제는 <무거운 숙제 앞에서 깊어지는 고민>, <힘들지만 넘어야 하는 현실의 장벽>, <한없이 왜소한 나의 모습>, <부모 앞에서는 진로도 의무>, <나의 길을 갈 것임> 이었다. 이를 통해 대학졸업을 앞두고 경험하는 진로미결정은 ‘본인의 능력에 대한 의심과 부모에 대한 의무감으로 진로를 무거운 숙제로 인식하면서 현실의 장벽 앞에서 고민을 거듭하고 있으나, 분명한 자기주장을 가지고 성장에의 의지만은 지키고 있는 상태’ 라는 의미를 갖는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미결정을 결정과 미결정의 이분법적 시각에서 벗어나, 진로 숙고라는 제3의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둘째, 진로상담의 역할이 취업성공이라는 목표에만 한정되기보다 대학생들이 고민의 시간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셋째, 진로상담 및 진로 교육에서 부모와의 관계가 비중 있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 넷째, 진로를 ‘합리적인 결정’에만 초점을 맞춰 왔던 기존의 시각에서 벗어나 청년세대의 성장의 과정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방법
Ⅳ.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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