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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영 (백석문화대학교) 이승진 (백석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7권 제3호(통권 제5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89 - 205 (17page)
DOI
10.51467/ASKO.2021.09.17.3.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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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웹툰 산업의 기술혁신에 따라 변화하는 가치 창출 구조를 살펴보고 그 특징을 분석하여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는 과정에 대해 분석하였다. 웹툰이 처음 등장하였을 당시 제작과 소비 등에서 혁신을 이루었으나 무료로 서비스된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다. 하지만 웹툰은 새로운 기술을 꾸준히 적용하였는데 인터넷 통신과 결합하여 과거와 다른 소비 방식을 제시하고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웹툰을 제시하면서 오늘날 주목받는 콘텐츠가 되었다. 이는 개방과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만화산업에서 웹툰으로 혁신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웹툰 산업의 혁신 생태계는 생산, 유통, 소비의 전 과정에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고 각각의 소속 경제주체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한 결과로 경제적·사회적·문화적·정책적 관점에서 변화를 불러왔다. 유통 면에서는 디지털이라는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종이 만화를 탈피하고 웹상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다시 출판만화의 형태로 제작하여 판매하면서 만화를 소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신기술 적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만화산업이 시작된 원리를 재적용하는 형태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소비의 관점에서 소비자는 웹툰을 1차적으로 만화를 소비하는 것을 넘어서 웹툰 생산에 개입하고 나아가 팬덤을 형성하며 IP를 활용한 비즈니스 산업군을 활성화하였다. 이처럼 웹툰 산업은 생산과 유통, 소비의 과정에서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가운데 새로운 것만을 추구하지 않고 이전 만화산업의 작동원리를 따르며 새로운 산업으로 발전시키는 혁신적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웹툰 산업의 혁신 생태계 환경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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