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93 - 11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규모에 따라 학교풍토와 교사의 학생 지도관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밝히려는데 초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1) 학교 규모에 따른 학교풍토의 차이, 2) 학교규모에 따른 교사의 학생 지도관의 차이, 3) 학교풍토에 따른 교사의 학생 지도관의 비교, 그리고 4) 학교규모에 따른 학교풍토와 교사의 학생 지도관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1) 대규모 학교일수록 폐쇄적인 학교풍토가 조성되어 학교 경영의 경직화가 초래되고 있다. 2) 소규모 학교보다는 대규모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더 보호 감독적인 지도관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학교규모는 학교풍토 및 교사의 학생 지도관에 다소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학교 규모와 학교풍토간의 상호작용이 교사의 학생 지도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학교 규모의 적정화 연구가 요구되어진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Ⅳ. 연구의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