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실 붕괴 현상을 개선하고 학습공동체흘 실현하기 위하여 교사의 변환적 지도력과 학생의 수업 참여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의 변환적 지도력은 학생의 수업 참여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변환적 지도력의 하위요인 중학생을 배려하는 전문적 덕목은 학생의 수업 참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변환적 지도력의 하위요인들 중전 문적 덕목 요인 외에도 전문적 능력, 비전제시, 권한부여 요인도 학생의 수업 참여에 대해 모 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의 수업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변환적 지도력의 요인을 지도력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를 비교하여 살펴 본 결과에서도, 지도력이 높은 교사는 지도력이 낮은 교사보다 학생을 배려하는 전문적 덕목을 수업에서 더욱 잘 발휘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교실 붕괴현상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적극 적이고 진정한 의미의 수업 참여가 이루어지는 학습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서 교사의 변환적 지도력이 발휘되어야 한다는 것을 밝혀 주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의 방법

Ⅲ. 이론적 배경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