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04.7
수록면
215 - 23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직헌신과 교직헌신 간의 개념적 차이를 규명하고, 교직헌신을 구성하는 기본요인을 추출하여 교직헌신을 측정하기 위한 질문지를 개발하는데 그목적을 두었다. 교직헌신은 교사들이 교과목과 학생, 그리고 교직 자체에 대해서나타내는 심리적 애착의 상대적 강도로 규정하였다. 교사의 교직헌신의 가설적기본요인을 동일시, 관여, 충성심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경기지역의 초·중등학교 교사 435명의 질문지를 최종 분석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기법으로 요인분석이 사용되었다. 15개 문항으로 구성된 교직헌신질문지가 개발되었으며, 교직헌신의 기본요인으로 전문의식, 교육애, 열정이 추출되었다. 전문의식은 교사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만족스럽게 교직생활을 영위하는 자세로 정의되었다. 교육애는 교사들이 교육에 기본에 되는 가치, 규범, 역할 등을수용하는 자세로 쥬정되었다. 열장은 교사들이 정규시간에 관계없이 학생교육에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로 정의되었다. alpha 계수가 .77로 질문지의 전반적인신뢰도는 대체로 수용적이었다.

목차

요약

I.서론

II.이론적 고찰

III.연구의 방법

IV.연구의 결과

V.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