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24卷 第4號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39 - 1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 전문성의 개념을 분석하고 교사 전문성을 재개념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교사 전문성에 대한 문헌을 분석하였으며 신념, 지식, 기술의 세 요소를 추출하고 교육환경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 변화를 고려하여 참된 전문성, 잠재된 전문성, 정체된 전문성의 개념을 첨가하였다. 재개념화에 의하면 교사 전문성은 교사 개인이 신념과 지식을 기반으로 경험과 훈련을 통해서 기술을 쌓고 상황에 알맞게 교직을 수행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신념기반 전문성, 지식기반 전문성, 기술적 전문성, 참된 전문성, 잠재된 전문성, 정체된 전문성이 있다. 교사 전문성의 재개념화는 교사 전문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발전 방안을 탐색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이며 이 연구를 통해서 신념 지식, 기술이 잘 조화된 참된 전문성은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에게 만족과 발전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정체된 전문성은 발전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전문성이 정체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발해야 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교사 전문성의 재개념화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