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25卷 第4號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5 - 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장이 세부 직무영역에 따라 어떤 리더십 역량을 활용하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의해 본 연구는 첫째, 세부 직무영역에 따라 학교장이 공통적으로 또는 다르게 활용하는 리더십 역량의 규명, 둘째, 학교장의 리더십 역량의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규명을 연구문제로 선정하였다. 학교장의 리더십 역량은 Spencer와 Spencer(1993)의 리더십 역량사전에 제시된 역량을 준거로 선정하였다. 한편 학교장의 직무영역은 ①일반 직무, ②교육과정 관련 직무, ③교사장학, ④학생장학, 그리고 ⑤학교운영위원회 관련 직무의 다섯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선정 기준에 의해 세 명의 우수한 초등학교 학교장을 인터뷰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Spencer와 Spencer의 행동사건면접법(Behavioral Event Interview: BEI)에 의해 면접 및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은 일반적으로 성취지향 및 행동 리더십 역량과 관리 역량을 주로 활용하였다. 둘째, 학교장은 각 직무영역에서 전술한 두 가지 역량 이외에 대인지향 리더십 역량, 영향력 역량을 사용하거나, 또는 리더십 역량을 활용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학교장 리더십 역량 발휘의 차이는 첫째, 학교장의 리더십 성향과 둘째, 학교 내ㆍ외부의 환경특성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의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은 학교성과의 극대화를 위해 학교 내ㆍ외부의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학교행정가의 선발에 있어서 성취지향 및 행동 역량과 관리역량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 체계적인 승진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셋째, 학생장학 영역에서의 학교장의 리더십 역량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학교성과의 극대화를 위한 총체적 학교장 리더십 역량 개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리더십 역량 개발 프로그램은 지원체계, 개발체계, 그리고 평가체계를 포함하는 장기적ㆍ총체적인 관점에서 제작되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s
Ⅲ. Research methods
Ⅳ. Findings
Ⅴ. Summary and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