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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민석 정동욱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3卷 第1號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173 - 20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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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장공모제는 종래의 일괄적인 임명 방식에서 벗어나, 일선 학교에서 교장 후보자를 공개 모집하고 학교의 구성원이 선정에 참여하는 과정을 거쳐 적임자를 교장으로 임용하는 제도이 다. 본 연구는 교장공모제 정책의 시행 과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교장공모제를 시행하 는 학교와 공모교장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틀로 자원 의존 이론(Resource Dependency Theory)과 특권 학생 편의 이론(Privileged Student Bias), 주인-대리인 이론(Principal-Agent Theory)을 적용하였다. 분석 자료로는 에듀데이터서비스(EduData Service System)와 서울교육 종단연구(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경기교육종단연구(Gyeonggi Education Panel Study)를 사용하였으며, 실증분석모형으로 패널 로짓 모형(Panel Logit Model)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교장공모제를 시행하는 학교는 미시행(일반) 학교에 비해 단위 학교의 학생 수가 적고, 학업수준이 높고, 설립 된지 오래된 학교였으며, 교육프로그램을 많이 실시학고, 자율학교, 특별광역시 지역에 소재하고 있다는 특성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공모교장은 초등학교의 경우 일반 학교 교장에 비해 연령이 젊다는 것 외에 뚜렷이 구별되는 특성을 보이지 못했다. 그 러나 중·고등학교의 경우, 공모 교장은 연령이 젊은 남자 교장으로서 자신의 비전을 공유하고 단위 학교의 수업개선과 행정업무경감을 위해 노력한다는 특성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장공모제의 시행과 보완에 있어서 의미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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