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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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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재현 (대전대흥초등학교) 박수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1號
발행연도
2021.04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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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은 교사 재교육과정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나, 최근 전공 설치와 신입생 수는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교육행정 전공의 정체성과 현직교육에서의 의미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현직교사가 교육행정 전공에서 과연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분석함으로써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의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계절제로 운영되는 국립의 교육대학원에서 최근 10년간 수학한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직교사의 지원 동기는 ‘궁극적으로는 학생을 위하여’, ‘교육현장에 대한 열정과 냉정 사이’, ‘승진 한 숟가락’으로 나타났다. 과정에 대한 경험은 ‘이론보다는 교육현장’, ‘교육시스템에 대한 공부와 토론’, ‘힐링캠프의 시간’, ‘아르고스의 눈과 같이’, ‘논문은 스스로’, ‘불타오르는 전우애’로 나타났다. 경험의 활용은 ‘교육행정 전공의 지식을 현장으로’, ‘교육정책의 이해와 수용’, ‘교육 환경에 대한 이해도 제고’, ‘교직 생활에 대한 성찰’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행정 전공의 의미는 ‘우리가 지금 하는 것이 곧 교육행정’으로 분석되었다. 즉, ‘학생들을 위한 교육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미래의 교육행정가 양성뿐 아니라 현재의 교육행정에도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것이 곧 교육행정“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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