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승혜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4집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81 - 315 (35page)
DOI
10.24174/jicc.2021.10.24.2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화장품광고의 보이스오버 내레이션에 나타나는 젠더질서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였다. 분석대상은 1997년과 1998년, 2007년과 2008년 그리고 2017년과 2018년에 집행된 화장품 TV광고 308편이었고, 내용분석과 이론적 우회를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여성 보이스오버의 사용이 지배적인 가운데 의미 있는 변화와 특징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소리 없는 몸으로 ‘보이던’ 광고모델에서 ‘말하는’ 광고모델로 변화하면서 주체적인 역할이 강화되었고, 동시에 기업은 디제시스 공간을 이용하여 보다 교묘한 마케팅적 시도로 침습을 시도하고 있었다. 더불어 남성의 화장품이 비주류에서 주류문화로 이동하여 비로소 남성의 전유물로 정착하는 과정 또한 포착되었다. 이를 통해 보이스오버가 재현하는 문화적 함의의 유용성을 재확인하였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 변화의 함의
Ⅵ. 나가기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