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민석 (위스콘신매디슨대학교) 이호준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7卷 第1號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227 - 2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어고등학교를 둘러싼 논쟁에 비해 외국어고등학교의 성과에 대한 실증적 분석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중·장기적 측면에서 외국어고등학교 졸업생이 대학 입학 이후 일반계 고등학교 졸업생에 비해 더 나은 대학생활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EEP) 4-12차년도의 중3코호트 자료를 활용하여 외국어고등학교 졸업과 대학 생활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경향점수매칭모형(PSM)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외국어고등학교 졸업생과 일반계 고등학교 졸업생 사이에는 대입성과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효과가 아닌 선발효과가 더 지지됨을 보여주었다. 또한 대학 적응, 학업성과, 대학생활 지속 등에서도 외국어 고등학교 졸업생은 일반계 고등학교 졸업생에 비해 뚜렷한 우위를 보이지 못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외국어고등학교 진학이 대학 생활의 측면에서 일반고등학교 진학에 비해 비교우위를 갖지 못한다는 결론을 내린다. 아울러 향후 외국어고등학교 졸업의 교육투자 기대수익률에 대한 분석이나 대학 생활과 연계한 노동시장에서의 외국어고등학교 졸업의 성과 분석 등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정책적 제언으로 제시한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선행연구 검토
III. 분석 방법
IV. 분석 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