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향은 (충남대학교) 박용한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97 - 12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A공립 외국어고등학교에 근무하는 네 교사의 교육 경험을 통해 공립 외고에서의 교육 실천 양상을 드러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질적 연구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A광역시의 A공립외고를 연구 현장으로 선정하고 참여관찰과 심층면접을 주요 연구 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참여 의사를 밝힌 교사 4인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교과 교육 경험, 담임 경험 등에 관한 참여관찰 자료와 현지자료, 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모든 자료는 에믹 코딩(emic coding)하여 자료의 패턴을 파악하여 주제화하였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은 A외고에서 ‘주도적인 학생들’, ‘새로운 세상의 빗장을 여는 것’, ‘교과서 밖에서의 교육’, ‘고군분투’를 경험하였다. 참여자들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A외고에 대해서는 ‘겉으로 보이는 것과 달리’, ‘애착의 대상’, ‘외고 폐지에 대한 우려’를 표현하였다. 결론 A외고에서의 교육 실천 양상을 ‘학생 주도성’, ‘경계를 무너뜨림’, ‘사회적 기능’, ‘개인 선택권 보호’로 주제화하였다. 본 연구는 A외고에 근무하는 연구 참여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외고의 교육 현장을 드러내고, 외고를 둘러싼 내부자와 외부자 간의 입장 차이가 존재함을 밝혀내, 외고에 대한 교육적 담론의 필요성을 밝혔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