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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민윤경 (서울대학교) 정혜주 (서울대학교) 신동용 (서울대길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2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63 - 8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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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5차년도(2016) 데이터를 사용하여 방학분산제 정책이 학생들의 방학생활 효과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고 아울러 학생들의 방학생활 효과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개인 및 학교 관련 변인이 무엇인지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위계적 선형 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을 활용하여 다층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특성 변수 중 부모의 혼인상태, 학생의 수업 태도 및 진로 이해가 방학생활 효과인식에 대해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특성 변수는 방학생활 효과 인식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정책특성 변수인 방학분산제의 실시여부 및 실시유형은 방학생활 효과 인식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 방학분산제의 정책적 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이처럼 분석 결과 방학분산제는 정책 도입 시 의도와 달리 학생들에게 목표한 만큼의 정책효과를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부분에서는 방학분산제가 향후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고 그 효과를 제대로 달성할 수 있도록 정책 부문과 설문 조사 부문에서 제언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방학 제도 개관
Ⅲ. 선행연구 분석
Ⅳ. 연구방법
Ⅴ. 분석 결과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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