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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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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민정 (광주송광중학교) 이순자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9 - 153 (5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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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G광역시와 J남도 두 지역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방학프로그램의 운영 사례를 살펴보고, 그 운영에 참여한 특수교사들의 경험을 탐구하여 이들이 그에 대해 갖는 인식과 의미, 지원 요구 등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G광역시와 J남도에 근무하고 있는 특수교사 8명과 일반교사 2명, 총 1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이들에 대한 심층면담을 주 자료로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G광역시와 J남도 두 지역은 방학프로그램의 운영기관, 지원인력, 교사의 대우와 보상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지역 간 격차 해소와 방학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둘째, 연구 참여 교사들은 방학프로그램의 업무를 고되고 벅찬 일로 인식하고 있었고, 안전 관련 지원인력과 협력적 지원체계가 부재한 데서 오는 어려움, 자기 보살핌과 재충전의 어려움 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 참여 교사들은 방학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모두 적극 공감하나 교사 부담 요인이 제거되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방학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지원 인력의 확충, 운영체제 개선 관련 행·재정적 지원 등을 요구하였다. 결론: 방학프로그램 운영을 주관하는 중앙 차원의 ‘컨트롤 타워’ 기능 담당의 부처가 필요하고 교사 부담 완화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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