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연 (네모시스) 엔드하르타 알폰수스 주란토 (네모시스) 김종운 (네모시스)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518 - 526 (9page)
DOI
10.5762/KAIS.2021.22.10.51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위험도 평가는 위험요인 분석, 위험도 산정, 안전대책 수립으로 구성된다. 위험도 산정 시 사고 시나리오는 위험요인의 존재, 위험사건의 발생 및 결과적인 피해 발생에 이르는 사고 진전과정을 논리적으로 전개하여 구성한 시나리오로 정의된 위험사건에 대한 정량적인 위험도 평가 기반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위험도 평가를 위한 ETA(Event Tree Analysis)를 활용한 사고 시나리오의 위험사건의 위험요인 전개 시 발생확률 및 심각도를 산정할 수 있는 절차를 수립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TA를 활용한 사고 시나리오 작성에 관한 연구현황을 파악하였으며 기존 연구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도록 위험요인 전개 시 사고자료가 불충분하여도 FTA(Fault Tree Analysis) 등을 활용한 발생확률 및 심각도 도출을 위한 절차를 제시하였다. 제동 성능 이상으로 인한 탈선사고를 사고 시나리오 전개 절차를 설명하기 위한 예시로 제시하였다. 절차에 따라 분석한 결과 제동 성능 이상으로 인한 탈선사고의 심각도는(사상자 수) 6명으로 도출되었다. 탈선사고의 위험사건별 심각도를 도출하여 이에 대한 타당성 검토 수행하였고 그 결과 본 연구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절차는 철도 외에 타 분야에서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위험도 평가 절차
3. ETA 및 사고 시나리오 전개 절차
4. 사고 시나리오 전개 사례 소개
5. 타당성 검토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