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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태균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신학지남사 신학지남 神學指南 제88권 제2집(통권 제347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01 - 3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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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한국 가톨릭 교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예비신자 교리교육의 내용을 살펴보고, 개신교 교리와의 차이점에 대해 칼빈의 신학적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톨릭교회의 교리교육의 내용과 과정에서 하나님의 절대주권보다는 인간의 자유, 평등, 인권 등에 대한 가르침의 비중이 크다. 신학적 사상이 자유주의 신학으로 갈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둘째, 만인제사장설에 위배되는 사항인 교회직분에 대한 왜곡된 인식으로, 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분을 명확하게 가르치고 있다. 셋째, 성경 외에 또 다른 성경. 신구약 66권의 성경을 받아들인 개신교회와는 달리 가톨릭교회에서는 성경을 총 73권으로 인정하고 있다. 넷째, 개혁신학 입장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마리아 숭배로 경결되는 마리아론(Marialology)에 관한 가르침이다. 전국 7개의 가틀릭신학교 교과과정을 살펴본 결과 이 마리아론은 2007년도 교과과정에 비해 2018년도 교과과정에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미래에도 이 교리는 카톨릭교회의 핵심 교리로 자리매길할 가능성이 크다.
이 연구를 통해 성경을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하는 개신교와 가톨릭은 성경을 대하는 관점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카톨릭 교회는 기독교를 경험하고 그것에 대해 싫증을 느끼는 기독교 후기시대(Post-Chirstendom Age)라는 위협적이고도 도전적인 새로운 환경속에서 예비신자를 위한 교리교육이 개신교보다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개혁신학을 따르는 한국교회 역시 동일한 시대적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과거 종교개혁자들과 한국교회 부흥의 초석이 되었던 초대교회 지도자들의 철저한 교리교육 전통을 따라 신자들의 바른 신앙과 경건한 삶의 실천을 위해 바른 교리교육에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는 말
II. 교리교육(Cathechism)에 대한 이해
III. 예비신자 교리서에 나타난 가톨릭 교리의 차이점
III.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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