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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랑거 (수원대학교) 임승희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77 - 86 (10page)
DOI
10.35174/JKCI.2021.09.21.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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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몽골 공연장의 내부 서비스품질과 내부 고객 반응간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몽골의 대표적인 공연장인 몽골 국립 오페라‧발레 극장의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몽골 공연장의 내부 서비스품질 차원인 신뢰성, 유형성, 확신성, 응답성, 공감성은 내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내부 고객만족은 외부 고객에 대한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내부 고객만족은 내부 서비스품질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매개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 결과는 몽골 공연장의 내부 서비스품질 수준이 조직 구성원의 만족을 통해 외부고객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것으로, 내부 마케팅 성과가 외부 마케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품질의 유형성과 공감성이 내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공연 관여도에 의해 조절되었다. 즉, 조직 구성원의 공연 관여도 수준이 높을 때 서비스품질의 유형성과 공감성이 내부 고객만족 수준에 미치는 영향력은 강화되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III.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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