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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훈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4권 제5호(통권 제157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241 - 1,259 (19page)
DOI
10.22558/jieb.2021.10.34.5.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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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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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하나의 공기업이 존재하는 시장에 새로운 공기업이 진입하는 ‘공기업 복점시장’의 후생(공기업 이윤, 소비자잉여, 사회후생)을 분석한다. 각 공기업은 최적 생산량을 결정할 때 다른 공기업의 이윤을 함께 고려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두 게임을 설정한다: 사회후생-극대화 게임과 부분후생-극대화 게임. 사회후생-극대화 게임에서 각 공기업은 소비자잉여, 자신의 이윤, 그리고 다른 공기업의 이윤을 합한 사회후생을 극대화하는 생산량을 선택한다. 이에 반해, 부분후생-극대화 게임에서 각 공기업은 소비자잉여와 자신의 이윤을 합한 부분후생을 극대화하는 생산량을 선택한다. 본 연구는 각 게임에서 스타켈버그 균형 생산량을 유도하고, 각 게임의 균형 결과를 비교한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산량은 사회후생-극대화 게임에서 작으며, 공기업의 이윤은 사회후생-극대화 게임에서 크다. 둘째, 소비자잉여는 부분후생-극대화 게임에서 크지만, 사회후생은 사회후생-극대화 게임에서 크다. 정책입안자는 소비자잉여에 초점을 맞춘다면 부분후생의 극대화를, 사회후생에 초점을 맞춘다면 사회후생의 극대화를 고려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모형
Ⅲ. 사회후생-극대화 게임
Ⅳ. 부분후생-극대화 게임
Ⅴ. 균형 결과의 비교
ⅤI.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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