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진 (충청북도육아종합지원센터) 정효정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1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57 - 180 (24page)
DOI
10.37918/kce.2021.11.131.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충청북도 보육교직원의 영유아 학대예방을 위한 어린이집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살펴보고 학대에 대한 인식과 실제 행동과의 차이, 그리고 직무스트레스가 실제 학대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충청북도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직원 3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직원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보통수준 2.54(SD=.60)으로 확인되었으며, 업무과부하가 3.4점(SD=.86)으로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학부모 관계 2.37(SD=.75), 원장지도력 2.25점(SD=.85), 동료관계 2.06(SD=.70)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영유아 학대에 대한 인식은 성학대가 가장 높았으나 실제 행동에 대한 자기평가와의 차이는 정서학대와 신체학대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영유아 학대인식과 실제행동에 대한 상관관계 결과 동료관계에서 오는 갈등이나 의사소통의 부재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으면 업무과부하와 원장의 지도력에 대한 직무스트레스가 가중되어 영유아의 실제 신체학대와 정서학대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근거로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인식과 태도에 따른 어린이집 아동학대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예방을 위해 현실성 있는 교육과 대책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2167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