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93 - 21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영유아학대에 대한 인식과 영유아학대 실제행동에 대한 자기평가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보육교사 278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들은 어린이집 조직체계와 직장문화는 적절하다고 인식하였으나, 직무요구와 직무불안정에 대한 스트레스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들은 전반적으로 영유아학대에 대해 잘 인식하였으며 이중 신체학대와 성학대를 정서학대와 방임보다 더 잘 인식하고 있었다. 영유아학대 실제행동에 대한 보육교사의 자기평가 결과는 신체학대와 성학대에 비해 정서학대와 방임을 더 많이 한다고 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영유아학대에 대한 인식과 영유아학대 실제행동에 대한 자기평가와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실제 영유아학대를 자주 할 수 있으며, 영유아학대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영유아학대를 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하여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영유아학대에 대한 구체적인사례 중심의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