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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진 (전남과학고등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9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7 - 9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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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장석남 시의 변모에 따른 삶의 인식 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체 시집을 3기로 구분하여 삶에 대한 시인의 발전적 인식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장석남의 1기시는 시인의 삶 속 비애를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가족과 가난, 삶의 목표 상실 등으로 인해 현실은 만족스럽지 못하였다. 삶에 비애의 분위기 만연하여 음울한 시적 전개가 나타난 시가 많았다. 2기시는 이전의 삶의 비애에 좌절하지 않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삶의 긍정성을 인식한 시인은 지속적인 자기반성을 통한 자기 성찰을 지향하였다. 개인의 삶에서 더 발전하여 시의 정치를 통해 사회 현실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화자의 시선이 개인에서 사회로 범위를 넓힌 시기이기도 하다. 3기시에 이르면 가장 발전된 삶에 대한 시인의 인식이 드러난다. 『장자』 제1편 「소요유」의 개념으로 장석남의 삶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 수 있다. 시인은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른 지인至人으로서의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한다. 세속적 가치에 얽매이지 않고 자연에 순응하며 궁극의 자유를 맛보고자 하였다. 또한 진정한 타자와의 만남을 통해 현대의 독자들에게 의미 있는 삶의 모습 중 한 면모를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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