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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혜선 (돌마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1卷 第2號(通卷 第77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00 - 111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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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와 지방정부가 추진하는 지속가능발전의 최종 목표는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 연구는 경기도의 주관적 삶의 질 현황을 파악하고 지속가능발전 차원에서 분석하여, 경기도민의 주관적 삶의 질을 강화시킬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민 20,000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총체적 삶의 질과 사회, 경제, 환경적 삶의 질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도민의 총체적 삶의 질은 개인적 특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총체적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일자리 만족도, 이웃과의 관계, 건강상태 인식 등이며, 총체적 삶의 질 영향 요인 역시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셋째, 환경적 요인은 총체적 삶의 질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개인 특성과 지속가능발전 차원의 삶의 질 요인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특히 삶의 질과 그 영향 요인은 연령에 따라 다르므로, 지속가능발전 차원에서 연령별 맞춤형 삶의 질 정책을 우선적으로 수립하고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사람들이 삶 속에서 건강한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행동할 수 있는 정책과 교육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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