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련 (고려대학교) 박인우 (고려대학교) 최고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87 - 51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대학원 교육만족도 모형을 구안하고, 일반대학원 교육만족도 요인 모형을 실증적으로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일반대학원 교육만족도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전문가 12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또한 일반대학원생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18부의 자료를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①교육과정, ②교수학습, ③학습성과, ④연구지도, ⑤연구문화, ⑥행정지원, ⑦연구활동 지원의 7요인 모형이 도출되었으며, 모형에 대한 내적일관성 및 구성타당도, 수렴타당도,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여 최종적으로. 총 39개 문항으로 구성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대학원생의 교육만족도를 다차원적으로 접근하여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측정도도구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