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은 (한국교원대학교) 김도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4號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31 - 58 (28page)
DOI
10.22553/keas.2024.42.4.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대학교 일반대학원생의 교육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을 개발하고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귀납적 방법으로 종합된 문항에 K대학교 특성을 반영하고자 전문가 8명을 대상으로 2차례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K대학교 일반대학원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교육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58개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측정도구 검증 결과, 문항분석에서 정규성을 확보하지 못했거나 다중공선성 수용 범위를 벗어난 12개 문항을 삭제하였다. 신뢰도분석에서는 해당 문항 제거 시 구성요인의 신뢰도가 높이지는 3개 문항을 삭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에서는 측정오차 간 상관관계를 설정하여 적합도가 개선된 수정모형을 요인모형으로 채택하였으며, 이는 13개 구성요인(① 교육과정, ② 교수 · 학습, ③ 비교과교육과정, ④ 연구지원, ⑤ 연구문화, ⑥ 공간, ⑦ 시설, ⑧ 장학지원, ⑨ 행정서비스, ⑩ 인권보장, ⑪ 대인관계, ⑫ 학습성과, ⑬ 심리적만족)과 69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다른 대학에 공히 적용되는 공통문항과 K대학교 특성을 반영한 특화문항을 포함한 K대학교 일반대학원생의 교육만족도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