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수복 (국립생태원 교육강사) 박마라나 (목포대학교) 안정섭 (국립생태원)
저널정보
한국도서(섬)학회 한국도서연구 한국도서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3 - 18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외에서 생물자원과 생물다양성에 대한 인식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생물다양성 협약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제 4차 국가생물다양성 전략(2018)에서는 대국민 생물다양성 인식 향상을 위한 교육 기반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서·연안 지역 기반 생물다양성 교육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 방법은 국내의 대표적인 비형식 교육기관은 국립생태원의 교육운영 사례와 도서·연안 지역에 개관 예정인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의 생물다양성 교육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조사하였다. 국립생태원은 2013년에 개관하였으며 생태계 연구 및 전시·교육기관으로 생물다양성 관련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국립생태원의 교육과정은 일반과정과 특별과정으로 구분되며, 일반과정 중 체험형 생태교육은 교육강사와 함께 체험위주 생태교육이 진행되며, 주로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으며 교육의 목적과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세분화되어 있다. 해설교육은 해설사와 함께 교육이 이루어지고 국립생태원의 에코리움, 에코케어센터 등 다양한 전시시설에 대한 해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별과정은 성인 취미과정, 현직 공직자 및 교사들의 생태역량 함양을 위한 연수, 전공대학생, 자연환경해설사 양성 교육이 있다. 효과적인 생물다양성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 장소에 따라 교육운영 방안이 달라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서·연안 지역 기반 생물다양성 교육과 설립예정인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의 생물다양성 교육운영을 위한 전문가 의견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서연안의 생물다양성 교육은 도서 연안의 지리적 생태적 특징과 연계하여 섬 생물지리학, 해양생물학, 생태학, 지리학 등 학제 간 융합적 교육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주제화한 후 그에 맞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이 필요함을 나타냈다. 둘째,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의 교육을 위해서는 비형식 교육기관의 보편적 특성과 도서·연안의 지리·생태적 특징이 반영된 차별화된 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서·연안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생물다양성 교육 운영을 위해 유사 기관의 교육 운영 현황을 제시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시함으로서 그 의의가 있다. 앞으로 이를 구체화하여 효과적인 도서·연안 생물다양성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