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서(섬)학회 한국도서연구 한국도서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 - 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도서지역의 교육환경이 도시지역의 교육환경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황이라는 점을 확인하고 도서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한민국 헌법 제31조는 제1항에서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명시하고 있다. 균등한 교육은 형식적인 교육의 기회를 보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청소년이 놓인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맞추어 양질의 교육을 균등하게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함을 의미한다. 즉 청소년 누구나 차별 받지 않고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설치·유지해야 함을 의미한다. 도서지역이라는 지리적 특성 때문에 도서지역에 거주하는 청소년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교육환경에 놓이도록 하는 것은 분명한 교육의 불평등이다. 실제 연구결과에도 도서지역의 청소년 학업성취도가 도시지역 청소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현저하게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도시지역과 도서지역 간의 교육의 불평등이 점점 더 심화되고 있는 경향이다. 1967년에 도서·벽지 교육진흥법을 제정·시행하고,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특별사업의 신설과 도서지역의 교육을 지원하는 정책을 시행하였음에도 이처럼 불평등이 오히려 심화되는 것은 도서지역의 특수성을 제대로 반영한 정책들이 시행되지 못하였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따라 현재 도서지역의 교육환경에 대한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에 개선방안으로서 교육지원기구의 설치 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도서지역의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학교 시설 및 설비 등은 현대화 사업을 통해 상당 수준으로 환경이 개선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방과후에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진로, 여가 등을 위한 환경은 원시의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 하고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도서지역 청소년의 대부분이 방과 후에 게임을 하거나 유튜브(You tube)를 보는 것으로 시간을 보낸다. 방과 후에 청소년들은 ‘방치되는 것이다 다름없다’는 주장이다. 이제는 시설이나 설비에 투자하는 시점에서 교육경험이 풍부한 교원 및 청소년 상담과 활동에 전문성을 갖춘 인력자원을 적절히 투입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이의 실질적인 이행을 위한 제도적 장치 등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 시점이다. 도서지역의 시설 및 설비 등 물적 교육환경은 현대화가 상당 수준으로 진행되었으나 여전히 교육인적자원의 부재는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각 도서지역의 상황에 맞게 정책적으로 방향을 잡아야 할 것이다. 이를 지방자치제도의 장점을 살려 각 지방의회에서 해당지역에 알맞은 조례를 제정하여 주민들의 정책적 요구를 반영하고 이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에서 법적근거에 따른 기구의 설치 ·운영은 도서지역 내외에 유관 공공 및 민간 기관의 협력체계를 갖추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