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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로빈 (용인대학교) 김장훈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89 - 30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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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 디자인에서 모션그래픽의 사용은 동적 비주얼내러티브 구현을 통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새로운 방식이 되었다. 본 연구는 복잡하고 다양한 표현이 가능해진 다변화된 로고 디자인을 통하여 움직임의 양상을 관찰하고 모션그래픽 로고 디자인에서 나타난 동적 비주얼내러티브 특성을 연구하였다. 연구 범위는 Pentagram Design, Landor Associates, Wolff Olins에서 최근 3년간 진행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중 모션그래픽을 사용한 사례 126개를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은 선행연구를 통해 선정된 3개의 모션그래픽의 모션유형 을 바탕으로 동적 비주얼내러티브의 표현 특성을 분류하였다.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모션유형은 ‘움직임을 우위에 두는 유형’의 사례가 57.1%로 가장 많았고, ‘시각 요소를 우위에 두는 유형’이 35.7%로 나타났으며, ‘움직임의 기본요소에 중점을 두는 유형’이 9%로 가장 적게 나타났다. 동적 비주얼내러티브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로고에서 나타난 움직임 표현 특징을 6개 (추상형, 기능형, 이펙트형, 묘사형, 인지형, 몰입형)로 분류하였다. ‘추상형’은 미디어아트를 연상하는 움직임을 나타냈으며, ‘기능형’은 포토꼴라주 형식을 적용한 움직임을 표현하였고, ‘이펙트형’은 움직임을 통해 로고의 입체적인 형태를 강조하였다. ‘묘사형’은 브랜드 네이밍을 움직임을 통해 은유적으로 표현하였고, ‘인지형’은 초기의 모션그래픽을 활용한 로고 디자인의 특성을 나타냈으며, ‘몰입형’은 카메라 모션을 활용한 동적 비주얼내러티브를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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