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글 (성균관대학교 예술대학)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41 - 3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은 복합문화공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 복합문화공간 체험을 체험경제이론에서 제시한 오락적, 교육적, 심미적, 일탈적 체험으로 구분하여 효과 검증을 목적으로 하였다. 기업 복합문화공간을 체험한 경험이 있는 일반 성인 323명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체험경제이론에서 제시한 4가지 체험유형이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체험경제이론에서 제시한 4가지 체험유형 중 오락적 체험은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교육적, 심미적, 일탈적 체험은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업 복합문화공간의 체험은 기업과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며, 결과적으로 브랜드 충성도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체험유형에 따라 영향력 차이가 나타나 기업에서는 이를 고려한 복합문화공간의 구성과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