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선 (한국성서대학교) 김희영 (남서울대학교) 엄경남 (서울여자대학교 바롬인성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5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5 - 16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자격제도 시행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사 수련슈퍼바이저 신규 및 보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 관련 학계 및 현장 전문가 30명을 대상으로 2라운드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결과 학교사회복지사 수련슈퍼바이저를 위한 신규 수련슈퍼바이저 교육과목은 수련제도 및 지침/운영방안 이해, 수련슈퍼비전 기획의 실제, 수련슈퍼비전의 기초 이해, 수련슈퍼비전 과정 및 단계, 수련슈퍼비전 방법, 수련슈퍼바이저 역량 및 역할, 수련슈퍼비전 윤리와 철학, 수련슈퍼비전 기능과 내용, 수련슈퍼비전 사례와 이슈, 학교사회복지 동향 및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전망 등의 순위로 10개의 과목이 도출되었다. 수련슈퍼바이저 보수교육 과목은 위기개입, 사례관리, 개별 및 집단실천, 지역사회네트워크, 슈퍼비전 사례연구, 욕구반영 교과목 개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슈퍼비전 등의 순위로 7개의 과목이 도출되었다. 또한 현장의 여건을 반영한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교육운영을 위한 슈퍼바이저 교육과정 실행구조로 교육목적, 교육시간, 교육방법, 교육강사 자격요건 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수련슈퍼바이저 교육과정의 목적 달성 및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