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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동서철학연구 제100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 - 3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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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현재(玄齋) 심사정(沈師正, 1707-1769) 회화미학에 나타난 도교적 내면 풍경에 관한 모색을 목표로 한다. 특히 심사정의 도교회화 가운데 <유해희섬도(劉海戱蟾圖)>와 <철괴도(鐵拐圖)>라는 두 종류의 작품을 중심소재로 삼아 그 도교 및 도가철학적인 의의를 확인하는 데 초점이 있다. 심사정의 <유해희섬도>와 <철괴도>는 유해와 이철괴라는 두 명의 신선이 작품의 주인공이다. 이들 신선을 그림의 대상으로 선택한 것 자체가 도교적 특성을 반영한다. 이들은 불로장생과 치병효과를 기대케 하는 도교적 특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속박 받고 있는 현실로부터 자유로운 세계로 공간이동을 가능케 한다는 판타지적인 희망을 전해주는 특성도 있다. 이들을 중심소재로 선택한 심사정의 도교회화는 서민들이 일구어내는 일상적 생활세계에 대한 강한 애정과 역경극복을 위한 긍정적 메시지를 잘 반영하고 있는 특성이 있다. 심사정의 도교회화에는 노자와 장자의 철학적 내면 풍경이 잘 묘사되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심사정의 도교회화는 그 내면적 이념성 자체가 순수도가적 노장철학의 기반 위에 설정되어 있음이 확인된다. 여기서는 노자와 장자의 내면 풍경의 요소를 각각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먼저 노자철학적인 내면적 반영의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심사정 도교회화의 생략을 통한 여백의 미는 노자가 강조한 ‘허/무’의 정신에 맞닿아 있다. (2) 아름다움을 생명과 연관시켜 강조하는 노자철학적 양생의 정신이 확인된다. (3) 일상의 미적 아름다움에 대한 반성과 추함에 대한 미학적 환기의 측면이 확인된다. (4) ‘대교약졸(大巧若拙)’의 정신, 즉 ‘큰 솜씨는 마치 서툰 것 같아 보인다’고 한 정제된 소박미의 특성이 확인된다. 그리고 장자철학적인 내면적 반영의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일상의 평가에 대한 역설적 부정의 정신이 확인된다. 특히 장자가 제시한 지리소라는 인물과 도교회화의 중심소재로 선택된 신선들의 외형적 모습에 대한 역설적 평가의 정신이 상호 유사한 특징이 있다. (2) 장자가 강조하는 도의 편재성이 가치평가에 대한 재인식을 가능케 하는 효과가 있다. (3) 비인칭적 자아의 표상인 ‘무기(無己)’의 자아부정적인 정신과 그 기반에서 논의되는 ‘무정(無情)’의 장자철학적 의의가 확인된다. (4) 장자가 강조하는 주류이념에 대한 파격적인 해체 및 자아의 개성발현과 자유의식의 고양을 위한 놀이정신이 확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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