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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길수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양철학회 동양철학 동양철학 제55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7 - 9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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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육구연의 학문사변 및 격물치지의 이론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먼저 그가 제시한 本心 및 求放心 공부론을 바탕으로 實理, 實行, 實事의 통합으로서 一實의 체득을 강조하는 공부 이념을 고찰하였다. 이어서 그가 본심을 확장하는 공부 방법으로 제시한 物理, 人情, 事勢를 매개로 한 明理 공부와 學問思辨 및 格物致知 이론의 상호 관계를 자세하게 서술하였다. 그리고 메타적 고찰을 통해 그의 공부론이 문제의식에서는 일관되지만 그 공부들을 체계화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점을 노정했다는 점을 해명하였다. 그리고 그 문제의 원인이 그의 불명확한 명리 개념과 先知後行의 사상에서 기인한다는 점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한편으로는 그의 학문사변 및 격물치지 이론이 비록 그의 본심 공부론의 내용과 방법을 확장했다는 점에선 중요한 의의를 지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최종적으로 체계적이고 통일적인 방법론을 확립하지 못했다는 점에선 일정한 한계를 갖는다고 점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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