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희 (한양대학교) 김남조 (한양대학교) 박정연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5 - 8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유경제 패러다임이 급격히 확산되면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그 문제의 중심에 있어 이용자의 신뢰를 잃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음에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에어비앤비와 신뢰에 관한 학술적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에어비앤비라는 플랫폼의 정보시스템 품질과 신뢰, 이용자 만족과 지각된 순이익의 구조적 관계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최근 6개월 내 에어비앤비를 이용한 내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301부의 유효 표본을 기반으로 통계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서비스 품질은 이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그리고 서비스 품질은 에어비앤비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에어비앤비 신뢰는 이용자 만족과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용자 만족은 지각된 순이익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친 반면 이용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용의도는 지각된 순이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결과를 통하여 공유경제가 불확실성을 수반하는 만큼 에어비앤비 이용자들이 서비스 품질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으며, 신뢰가 행동과 만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공유경제 환경에서 에어비앤비가 지닌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시사점을 도출하여 연구영역을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