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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건 (세종대학교) 이희찬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1 - 5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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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지역에 위치한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에서 와인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와인소비자를 대상으로 방문횟수에 따른 와인선택속성의 중요도와 총 소득, 지출액 등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방문수요모형을 통해 추정된 계수를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주요 변수의 한계효과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LIMDEP 8.0과 SPSS 21.0을 이용하였으며 중요 설명변수인 소비자의 와인선택속성은 주성분 요인분석을 통하여 인적서비스 요인, 객관적 정보 요인, 과시적 요인, 합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추가적으로 성별, 결혼유무, 직업 등의 인구통계적 특성과 방문목적, 중요선택사항과 같은 레스토랑 이용행태에 관련된 변수를 지출액과 수입액을 포함하여 포아송 모형과 음이항 포아송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와인선택속성 중에서는 합리적 요인만이 방문수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다른 변수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아송(Poisson) 모형을 적용하여 도출한 자료는 과산포를 허용함에 따라 표준 포아송 파라미터에 오차항을 결합한 모형인 음이항 포아송(Negative Binomial: NB)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병당지출액과 월수입, 연령이 높아질수록 레스토랑의 방문횟수는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의 와인 한 병당 평균지출액의 한계효과는 0.00004로 추정되었으며 방문횟수에 대한 지출의 탄성치는 0.2245로 나타나 사치적인 재화에 가깝다고 판단된다. 또한 평균수입의 한계효과는 0.0059로 추정되었으며 방문횟수에 대한 수입의 탄성치는 0.1603으로 나타나 정상재에 해당하는 재화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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