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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자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7 - 16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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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 해결의 주체인 시민에게 뉴스는 정보습득의 통로이자, 사회참여를 이끄는 밑바탕이 된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뉴스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대중은 뉴스 정보에 반응하며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뉴스 이용자로 그 역할이 확장되었다. 그리고 그 대표적인 수단으로 댓글이 있다. 온라인 뉴스 공간 속에서 댓글이 갖는 여러 공적 가치는 무시할 수 없으나 댓글로 인하여 촉발된 문제 양상 또한 사회 속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건강한 온라인 뉴스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내용이 댓글을 포함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으로 확장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사회과의 뉴스 리터러시 선행연구들은 주로 기사 본문에 주목한 비판적 리터러시 함양을 강조했다면, 본 연구에서는 댓글을 중심으로 논의를 이어가고자 한다. 댓글이 갖는 사회적 의미를 살펴보고, 댓글로 인해 촉발된 사회문제를 검토할 것이다. 앞선 논의를 보다 실천적인 차원에서 살펴보고자, 본 연구에서는 미국 NCSS의 탐구설계모형(Inquiry Design Model, IDM)에 맞추어 뉴스 리터러시 수업을 구성해보았다. IDM은 NCSS의 C3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탐구과정 및 학문적 내용 지식을 반영한 교수학습 설계 틀이다. 본 연구는 사회심리학과의 통섭적 접근을 통하여 보다 내실 있고 실천적인 뉴스 리터러시 수업을 제안하고자 한다. 청소년들이 식견 있는 온라인 뉴스 이용자로 성장하며, 사회적으로는 온라인 내 건강한 담론 형성 및 건전한 온라인 뉴스 댓글 환경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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