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금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수)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9 - 17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학생들을 위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통 해서 장애인의 문화접근성의 확대를 위한 전시 연계 교육의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국내외 미술관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연구를 고찰하고, 스토리텔링 기반 터치투어를 개발·적용하였다. 연구기간은 2019년 3월부터 6월까지 총 3개월에 걸쳐서 이루어졌으며 전시 연계 스토리텔링 기반 터치 투어가 5월 13일 부터 15일까지 3일간 진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 중요한 사항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관의 공간에 대한 친숙감을 위해 공간 탐색의 시간을 갖는다. 둘째, 작품의 특징을 충분하게 그리고 천천히 설명한다. 셋째, 촉각 이외에도 청각 등의 다감각적 접근 및 잔존 시각을 활용한 협력적 감상 활동을 수행한다. 넷째, 전시 관련 스토리뿐만 아니라 관람자들의 스토리가 관람 과정에서 공유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표현 활동 및 전시 활동을 통해서 학생 들의 자긍심과 사회의 중요한 일원이라는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