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4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 - 8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통적인 방식의 미술품 전시 및 전시 해설의 미술관에서 벗어나 동시대 미술관들에서는 관람객과 소통하고, 그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위상을 높이는 각기 다른 새로운 시도들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미술관 전시 사례들에 영향을 미친 이론적 경향들을 알아본다. 그리고 최근 4년간 연구자가 경험한 전시들 중 사례 14가지를 여섯 가지 주제로 묶어서 그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 파악한 동시대 미술관 전시들의 새로운 사례들은 다음과 같은 주제들로 묶일 수 있었다. 첫째, 관람객의 작품 해석을 도와주는 미술관, 둘째, 서로 다른 관람객들의 소통 및 미술관 경험의 공유, 셋째, 전문가와 비전문가 등 다양한 목소리의 반영, 넷째, 관람객의 체험, 경험및 놀이 중심, 다섯째, 테크놀로지를 통한 관람객의 참여 촉구, 여섯째, 관람객과의 협력적 전시 설계이다. 본 연구는 동시대 미술관 전시의 확장된 사례들을 제시함으로써 미술관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에 새로운 지평을 제시하는 바탕을 마련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