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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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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현순 (도봉구청) 이희수 (중앙대학교) 이효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7 - 10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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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부산 다행복교육지구사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둔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 다행복교육지구사업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본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민관학 주체와의 초점집단면접(FGI)을 실시하여 부산 다행복교육지구사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 다행복교육지구사업은 체계적인 운영체제를 갖추어 운영하고 있으나, 사업만 남아 마을교육공동체 이념과 가치가 희석되고 있었다. 둘째, 부산 다행복교육지구사업은 민관학의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이상적 발전모델을 지향하고 있으나, 사업운영을 위한 민관학 주체들의 합의과정과 실질적 권한부여가 미진하였다. 셋째, 부산 다행복교육지구사업은 지역교육력을 믿으면서, 생태적 마을교육공동체 정착을 꿈꾸고 있었다. 연구 결론에 기초하여 부산 다행복교육지구사업이 지향해야 할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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