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재우 (한국교육개발원) 김수진 (한국교육개발원) 유미나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
수록면
99 - 12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현장은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수업 개선 방안으로 수업컨설팅, 교사 학습공동체, 수업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들이 개발, 활용되고 있다. 국내외 교육 연구자들이 수업 개선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의 활용을 제안하고 있다.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은 인간의 활동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이론적 틀을 제시하는 이론으로 특히, 수업 활동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효과적이다. 국내 교육현장에서도 많은 교육연구자들이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을 활용하여 수업을 개선해왔다. 본 연구 목적은 수업 개선을 위해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을 활용한 기존 연구를 수집, 분석하여 수업 개선을 위한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의 활용방안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체계적 문헌고찰을 연구방법으로 선택하였다. 분석대상이 될 문헌은 PRISMA 가이드라인을 활용하여 선정하였다. 그 결과 총 33개의 문헌이 수집되었다. 연구진은 수집된 문헌에 대한 질적분석을 통해 수업 개선을 위한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의 활용방안으로 ① 교수학습전략 적용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한 개선점 도출, ② 수업 실행 과정에 발생하는 모순 파악을 통한 수업 개선점 도출, ③ 학생의 학습활동 참여과정 분석을 통한 학습활동 재설계, ④ 수업도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방안 마련, ⑤ 체계적 수업분석 도구로써 활용 가능성 제안, ⑥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교사역량 함양 방안 마련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수업을 개선하고자 하는 교사 또는 학교에게 수업 개선 목적에 따른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의 활용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