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1 - 20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 교육을 온라인 토의 기반 수업에 적용하여 설계하고 운영한 교수자의 관점과 그 수업을 체험한 학습자의 관점, 그리고 이 상호작용 속에서 이들의 변화와 성장의 경험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의 설계로 학습자들의 수업체험을 상호주관적 환원의 해석으로 탐구한 경험적 현상학적 체험연구와, 교수자의 체험을 자아론적 환원의 반성으로 탐구한 현상학적 셀프연구를 결합하였다. 자료수집과 분석에는 현상학적 환원, 태도변경과 판단중지, 해석학적 순환 등이 활용되었고, 연구결과로는 총 세 가지 범주, 여섯 가지의 주제모음과 열여섯 가지의 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학습자들의 부담스러움, 재미, 몰입감, 유능감, 친밀감 등의 감정을 포함한 수업 체험을 그들의 언어를 기반으로 생생하게 그려냈을 뿐 아니라, 그 과정에서 언어로 표현되지 않았던 교수자의 내적 긴장을 자아론적 환원의 반성을 통해 탐색하였다. 또한 이러한 학습주체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들의 변화와 성장 경험을 깊이 있게 표현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 실천을 위한 현장연구인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문화적 측면에 중점을 둔 접근, 교수자의 성찰의 중요성, 학습자의 깊은 변화(deep change)과정을 돕는 개인준비도(individual readiness)기반의 접근이 강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