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준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19 (19page)
DOI
http://dx.doi.org/10.25020/je.2021.4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체육 교과교육학 수업에서 비대면 원격수업에 적합한 상호작용 교수?학습 전략을 설계하고 적용함으로써,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Moorely와 Kearsley(1996), 임정훈(1999)의 상호작용 교수학습 전략을 ‘I’ 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의 ‘체육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Merriam(1998)의 사례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상호작용 교수?학습 전략 유형별로 적용된 교수?학습 활동의 전개 과정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 수업에서는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학습자-내용’, ‘학습자-내적’ 상호작용의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이 전개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내적 지식 체계 형성 및 구조화 측면, 학습자의 학습 태도 및 구성원 간 관계 형성 측면, 학습자의 수업 실천 능력 발달 측면에서 대면 수업과 비교되는 학습 효과 및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온라인 수업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