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겨운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29 - 55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제 풀이 상황에서 정보처리는 문제 풀이 전략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시선 경로를 통해 나타나는 정보처리 과정은 학습자의 문제 풀이 전략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제 풀이 상황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의 시선 경로를 정보처리 과정으로 보고, 학습자가 정보처리 과정에서 경험하는 인지부하 및 성취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선 경로 유사도 수준에 따라 집단을 나누고, 집단 간 인지부하 차이를 t-검정을 통해 측정하였다. 또한, 인지부하의 차이가 성취도의 차이를 예측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수도권 소재 대학의 학부생 26명을 대상으로 문제 풀이 중에 발생하는 시각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시선 경로는 AOI(Area Of Interest)별 시선 고정(fixation) 순서와 시선 고정 지속시간(duration)을 고려하여 문자열로 구성하였고, 유사도는 Levenshtein method로 편집거리(edit distance)를 계산한 뒤 정규화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시선 경로의 유사도 상?하 집단 간 인지부하를 나타내는 시각 운동 지표들(동공 확장 크기, 시선 고정횟수, 시선 고정 지속시간) 간에 차이가 있었다.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시선 경로 유사도 상-집단은 하-집단에 비해 높은 성취도를 나타냈다.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는 문제 풀이 상황에서 시선 경로 유사도가 정보탐색 및 정보처리의 특성을 대변하는 지표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실시간-비간섭적 지표를 활용함으로써 지능형 개인별 맞춤화 처방을 위한 이론적 기반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교수학습적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