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영 (경인교육대학교) 채다혜 (인천중산초등학교) 최병권 (여주교육지원청)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26 - 640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교과교육 연구에서 최근 증가하는 시선추적기를 활용한 연구에 주목하였다. 시선추적기 및 관련 프로그램은 자극물에 대한 시각 정보를 실시간으로 여러 자료 형태로 수집, 분석하기 때문에 교수 학습 과정을 살펴보는 데 유용하다. 이에 교과교육 분야에서 시선추적기를 활용한 국내 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 검토를 실시하였다. 3인의 연구자가 3차 검토를 통해 선정한 115편의 논문을 시기별, 교과별, 연구대상별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시선추적 데이터 활용 논문은 20 15년 이후 양적 성장의 기반을 이루었고 교과별로는 과학, 국어, 수학, 외국어 순으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았지만 교과별로 주된 연구 대상은 달랐다. 또한 학습자, 교수자, 학습자-교수자의 시선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교육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시선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배경 변인에 따른 인지적 과정을 추론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그리고 교과별 실험 설계와 보고 방식을 살펴보기 위해 삼각검증 유무, 시선 데이터의 종류, 시선추적기의 종류, 자극물의 유형과 개수를 살펴본 결과, 시선데이터 분석만으로 이루어진 연구가 많았고 시선데이터는 시간적, 공간적 데이터를 주로 활용했다. 교과별 특성을 반영한 자극물의 유형은 다양했지만 자극물의 수, 실험 대상의 수는 통계적 방법을 적용하기에 부족했다. 보고 방식의 경우 연구마다 다르고 일부 보고 내용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검토를 바탕으로향후 연구 방향과 내용에 대한 논의 사항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