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기혁 (한국교원대학교) 이영주 (한국교원대학교) 조서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수학습에 있어 교사의 전문성이 강조되고 전면 원격수업과 같은 사회적 이슈에서 교사들의 실천적 역량이 사회적으로 조명 받고 있다. 이에 교사교육의 방법론적 접근을 주도해 온 국내 교육공학 분야에서 교사교육 연구의 동향을 살펴 교사교육을 위한 교육공학의 역할과 발전 방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20년 동안『교육공학연구』와『교육정보미디어연구』에 게재된 93편의 교사교육 연구를 내용분석과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양적 변화, 연구의 기여대상, 연구방법, 핵심 키워드 및 주요 주제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 교육공학 분야에서 교사교육 연구의 비중은 2010년대에 들어 약 2배 이상 증가하였다. 2) 교사교육 연구는 현직교사를 위한 연구가 전반적으로 많지만, 2010년대에 들어 예비교사를 위한 연구의 비율이 대폭 증가하였다. 3) 연구방법의 비율은 전체 기간에서 조사연구의 비중이 가장 높으나, 2010년대에 들어 개발연구, (준)실험연구, 문헌연구의 비율이 점차 높아졌다. 4) 교육공학 분야 교사교육 연구의 핵심 키워드로 추출된 ‘교사’, ‘활용’, ‘교수’, ‘교수설계’의 관련 영역이 변화되었다. 5) 2000년대 주요 주제는 ‘교사의 교육매체 활용’, ‘교수설계, 교육정보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사연수 운영’, ‘공유 기반 전문성 향상’이며, 2010년대 주요 주제는 ‘첨단학습매체의 확산과 수용’,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수설계’, ‘수업컨설팅’, ‘교육공동체 구성요인’, ‘교사의 생애주기 핵심역량’, ‘학교혁신’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동향에 관한 분석을 바탕으로 교육공학이 교사교육의 주요 영역으로 기여하기 위해서는 예비교사 교육 내용의 현장 연계성 강화, 현장중심의 연구방법 확대, 교육이론에 대한 연구의 확대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