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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숙 (중앙승가대학교) 문명대 ((사)한국미술사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불교미술사학회 강좌 미술사 강좌미술사 제5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1 - 16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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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가사는 불교 승려의 생활에 필수불가결할 뿐만 아니라 불상의 가사는 불상 연구에 가장 기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가사의 기원과 삼의제(三衣制)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첫째, 가사는 범어 Kasaya의 음역으로 탁한 색, 흐린 색, 괴색이라 말하며 탁한 옷, 괴색 옷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둘째, 가사의 의재(衣材)는 내다버린 옷감을 꿰맨 분소의에서 기원하여 옷감을 재단하여 꿰맨 할절의로 진전되었다는 점이다. 셋째, 가사의 작법은 옷감을 절단하여 일정한 크기의 田 모양으로 꿰매어 하나의 옷을 만드는 작법을 적용했다는 점이다. 넷째, 가사는 승가리 즉 대의(大衣), 울타라승 즉 상의(上衣), 안타회 즉 내의(內衣) 등 세 가지인데 그래서 삼의(三衣)라 하며, 이를 제도화하여 삼의제라 부르고 있다. 이런 점을 경론(經論)에서 근거를 찾아 간략하게 논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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