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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발달주기에 따른 공황장애 발생과정에서 나타난 가족 역동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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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f Family Dynamics in the Generational Process of Panic Disorder in Conformity with Individual Developmental Stage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혜린 (숭실대학교) 최춘화 (숭실대학교) 박태영 (숭실대학교) 배영윤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족관계학회 한국가족관계학회지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25권 제4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 - 40 (20page)

이용수

표지
개인발달주기에 따른 공황장애 발생과정에서 나타난 가족 역동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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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공황장애를 가진 대학생의 가족치료 사례를 중심으로, 내담자의 개인발달단계에 따른 공황장애의 발생과정과 가족 내 역동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연구방법으로 복잡한 현상과 맥락을 파악하는 데 있어 유용한 사례연구방법을 선택하였다. 연구자는 분석방법으로는 상담 자료로부터 확인하고 묘사하고, 암묵적이고 명시적인 아이디어를 분석하는 주제분석 방법과 매트릭스와 개념적으로 군집화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개인발달단계에 따라 가족 내에서 경험한 사건들과 이를 통해 모델링한 내담자의 전략 간의 역동이 공황장애를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임신 전기에서, 내담자 부모의 미해결된 감정과 부모의 스트레스가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기에 언니에 대한 부모의 폭력적 태도와 내담자에 대한 편애, 그리고 마스코트 역할의 모델링이 나타났다. 셋째, 학령기에는 내담자 언니의 불안발작과 가족불안의 표면화, 찬밥 신세, 감정억제의 모델링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청소년기에는 압박감의 강화, 내담자의 불안 증폭, 그리고 병리 동화의 모델링이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공황장애를 발생시킨 과정을 가족체계론적인 관점에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가족 내의 체계적 속성의 중요성을 보여주었고, 모델링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가족적인 접근에 도입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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