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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창윤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9 - 17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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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창윤, 2020, 영화 ‘시점’의 수준과 적용, 어문연구, 187 : 149~172 이 연구는 서사학의 시점 개념을 ‘인물의 관점’과 ‘서술자의 관점’을 기본 축으로 영화분석에 적용하기 위한 탐색적 시도다. 인물의 관점에서 ‘내적 화자 시점’은 제한적 정보를 지닌 인물이 갖는 심리적 정서적 서술이지만, ‘외적 화자 시점’은 인물의 태도, 행동, 외양을 그려내는 방식이다. 서술자의 관점으로부터 ‘작가?관찰자 시점’은 현실의 한 부분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주제적으로 중요한 요소를 관객하게 유도하는 표현방식이며, ‘조감자 시점’은 관찰자의 입장에서 시공간의 묘사다. 이 연구는 위의 네 가지 시점을 영화 <위대한 개츠비>(2013)에 적용했다. 작가?관찰자 시점은 개츠비의 낭만적 사랑묘사, 1920년대 플래퍼로 불리는 속물적 여성표현, 자본주의의 타락을 중심으로 사용되고, 외적 화자 시점은 톰 뷰캐넌의 이중성과 편향, 데이지의 속물성을 그려내는 데 활용되었다. 내적 화자 시점은 닉 캐러웨이의 심리적 갈등을 중심으로 역순행적으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조감자 시점은 공간묘사를 통해서 주제의식을 전경화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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