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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향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03 - 43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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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향, 2021, 시나리오 각색 과정을 통해 본 최인호의 영화 미학, 어문연구, 189 : 403~434 본 연구는 1970~80년대까지 이어진 최인호의 영화작업에서 드러나는 ‘작가’로서의 주체성을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영화의 기획에 있어 당대 최인호의 위상과 그가 속해 있었던 담론장에서의 위치가 고려되었다는 것, 제작을 위한 심의의 과정에서 시나리오의 확정이 이루어지면서 주제론적 측면이 강화된다는 점을 확인해 보았다. 이를 위해 최인호가 유일하게 각본과 감독 모두에 참여한 영화인 <걷지말고 뛰어라>(1976)의 오리지널 시나리오와 심의대본, 영화를 각각 세밀하게 비교해보는 방식을 택했다. 최인호의 시나리오 각색과정에서는 영화적 용어가 좀 더 포함된다는 것 외에도 영화화에 유리하도록 내용이 수정되거나 변형되고, 대사를 대폭 삭제하거나 몽타주, 효과음 등을 사용하여 영화적인 재현을 위해 노력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그런 의미에서 당대 인기 작가로서의 최인호가 가지는 유명세와 달리 감독 최인호의 영화에는 그간 주목되지 않았던 ‘표현주의 영화(Expressive Film)’의 ‘작가’로서의 성격이 드러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1970~80년대 최인호 문학에 있어 기존의 대중성이나 청년문화와 관련된 논의 외에도 새로운 미학적인 특징을 도출해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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