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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숙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학학회 音.樂.學 音.樂.學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5 - 208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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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대 그리스에서 여성을 중심으로 한 음악문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여러 개의 도시 국가들로 구성된 고대 그리스는 ‘그리스어’라는 언어를 공유했을뿐, 각각의 도시 국가들은 서로 다른 신을 섬기며 다른 문화형태를 갖고 있었기때문에 그들의 사회문화적 특색을 하나로 일반화시킬 수는 없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의 여성들은 공통적으로 여성과 남성이 분리된 공동체나 혹은 성별에 따라엄격하게 구분되는 생활 영역 안에서 사회화되는 경향을 갖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고는 그러한 분리된 여성의 일상에서 이루어진 여성들의 음악 활동을찾아보고자 했다.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여러 문헌자료들과 아티카 도기의 그림을바탕으로, 철학적이고 이론적 측면에서 주로 서술되어 왔던 고대 그리스의 음악사에서 사라져버린 여성의 음악 경험의 흔적을 찾아보고자 했다. 레스보스 출신의 사포는 고대 그리스 초기 여성 공동체를 이끌었던 대표적인 여성 서정시인-음악가로서, 고대 그리스에서 그 이름과 시가 구체적으로 전해지는 유일한 여성이다. 이후 아테네의 시민사회에 속했던 여성 도시민들은 민주정의 발전과 함께 공적 사회에서 배제되었고, 이상적인 시민 양성을 위한 1차연도의 일부로 행해진음악1차연도에서도 배제되었으나, 결혼의식이나 종교축제의 합창대에서 노래함으로써 음악 활동에 그나마 참여할 수 있었다. 한편 고대 그리스에는 아울레트리스라는 낮은 계급의 전문적인 여성 아울로스 연주자가 있었는데, 이들은 결혼의식이나 축제 행렬을 위해 고용되기도 했으나 무엇보다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던향연에 참여함으로써 고대 그리스의 매춘 문화와 결부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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