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숙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음악연구소 이화음악논집 이화음악논집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5 - 113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원전 6, 5세기경의 고대 그리스 음악을 ‘대 디오니소스 제전’이라는 종교축제 맥락에서 살펴보는 음악의 문화사적 개괄이다. 다신교 사회였던 고대 그리스에서 종교축제는, 특히 아테네에서의 ‘대 디오니소스 제전’은 도시민의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고 지역적인 통합을 강조하는 정치적 목적을 위해 도시 차원에서 거대하게 재조직된 공공 축제라고 할 수 있다. 음악은 축제의 필수요소였고, 또 축제에서의 음악은 당시 고대 그리스 음악의 다양한 유형들과 변화의 흐름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음악과 시와 춤의 총체적 개념을 담은 ‘무시케’, ‘노래’ 중심의 음악 문화, 공동체의 한 목소리를 중시했던 합창대와 합창서정시, 시인-작곡가로서 중요했던 키타라 가수, 정제된 예술 형태로서의 디티람보스 찬가, 음악극으로 이해하는 고대 그리스 비극과 희극, 보다 전문화 되어 가는 아울로스 연주자의 비르투오소 면모, 그리고 ‘노모스’라는 전통적인 음악적 표준의 틀과, 그로부터 자유로워지려는 후대 음악가들의 노력, 음악에서의 감정 표현과 모방으로 나타나는 고대 그리스의 신 음악 경향 등은 대 디오니소스 제전에서 찾아지는 음악적 특징이자, 당시의 고대 그리스 음악 문화를 이해하는 중요한 핵심이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