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현 (충남대학교) 김승현 (대전새미래중학교) 박기문 (충남대학교) 임윤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은상 (공주대학교) 이승원 (대전변동초등학교) 이동원 (부산교육대학교) 김진구 (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홍영지 (영동중학교) 이광재 (일산동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1 - 18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신설될 예정인 발명체험교육관의 심화 체험 발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활용 방안을 모색하여 제안하는 것이다. 발명체험교육관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먼저 발명교육 관련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와 더불어 공감 인터뷰 및 개방형 설문조사를 통해 잠정 주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교육요구도 설문조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살아 있는 신라의 미소’ 등 학생체험용 교육 프로그램 주제 15개와 ‘인벤톤: 1인 1특허 출원하기’ 등 교사연수용 교육 프로그램 주제 11개로 총 26개 주제를 선정하였다. 이후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모형과 프로그램 내용 체제를 개발하였으며 질적 현장실험연구를 실시하여 보완하고 수정함으로써 완성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체험용 교육 프로그램은 생각으로 열기(공감 스토리), 주제 돋보기(STEAM), 발명 속으로(문제 해결), IP LEADER(지식 재산), 체험 플러스(심화 발전), 생각 다지기(생각 되돌아보기)의 체제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체험용 교육 프로그램은 발명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이 요구하는 아이디어 발상, 첨단 기기 활용, 발명품의 원리 분석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체험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교사연수용 교육 프로그램은 주제로의 초대(공감스토리), 학습의 마중물(정보의 창), 발명 문제해결(실험과 연구), 지식재산 플러스(지식재산 이야기), 교실 속으로(발명교사 역량 UP), 주제 마무리(생각 되돌아보기)의 체제로 구성하였다. 특히 지식재산 부분을 통해 발명교육 수요자인 교사들이 요구하는 지식재산권 관련 학습 요구를 충족시켰으며, 교실 속으로(성찰) 부분에서는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학생 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장 중심적인 활동을 강조하였다. 셋째, 각 프로그램은 모듈화하고 하나의 프로그램 내에서도 학생의 수준, 흥미와 관심에 따라 필요한 내용 요소만을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161 으며 그 활용 방안을 일반 학교급별(학생 수준)과 체험 기간에 따른 활용 방안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